세라믹식탁 장점과 단점 5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세라믹식탁은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원목과 대리석 등의 천연 식탁 소재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갖고 있어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흔히 국내에서 세라믹식탁이라 불리지만 정확한 상판 소재의 명칭은 ‘포세린 스톤웨어(Porcelain stoneware)’입니다. 보통 바닥이나 벽에 사용하는 포세린 타일과 비슷한 소재라고 보면 되지만 일반적인 타일과의 차이점은 사용되는 위치와 기능성에 있습니다. 그럼 세라믹식탁의 대표적인 장점과 단점 5가지를 안내해드립니다.

세라믹식탁 / 아이라 애쉬 화이트 2000 /  월 샌드
세라믹식탁 / 아이라 애쉬 화이트 2000 / 월 샌드

세라믹식탁 장점 5가지

세라믹식탁 장점 1, 스크래치에 강하다.

세라믹식탁은 점토를 주원료로 한 천연 광물을 아주 뜨거운 온도와 높은 압력으로 가압하여 생산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아몬드처럼 경도가 뛰어나 스크래치에 강합니다. 커터칼로 상판 위에서 종이를 자르거나 주방 칼로 음식을 썰어도 멀쩡합니다. 일반적인 강화유리도 칼을 사용하다 보면 스크래치가 생길 수 있으나 세라믹식탁에서 사용되는 포세린 스톤웨어는 그보다 아주 뛰어난 경도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성질을 갖고 있는 세라믹 칼이나 세라믹 그릇과의 마찰이 일어나면 손상이 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그리고 세라믹은 금속보다 강하기 때문에 냄비나 수저와 마찰이 일어날 경우 금속이 갈리면서 상판에 묻어날 수 있습니다.

세라믹식탁 장점 2, 생활 얼룩에 강하다.

세라믹식탁의 포세린 스톤웨어는 고온 고압에서 만들어지는 만큼 공극이 많은 원목이나 대리석과는 다르게 내부에 공극이 거의 없습니다. 수분흡수율이 0.5% 미만일 경우에만 포세린 스톤웨어로 인정이 될 만큼 수분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얼룩이 내부에 스며들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김칫국물, 카레를 포함한 음식 얼룩과 화학 약품 등 다양한 생활 얼룩에 강한 소재입니다.

세라믹식탁 장점 3, 뜨거운 열에 강하다.

세라믹식탁은 섭씨 1200도가량의 고온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열에 강한 소재입니다. 뜨거운 냄비를 받침 없이 올려놓고 사용하거나 토치를 사용해 불과 직접 접촉하여 요리를 하여도 무관할 정도로 뜨거운 열에 강하며, 반대로 아주 차가운 온도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냄비받침 없이 사용할 경우 금속 냄비 마찰로 얼룩이 생기거나 전도열로 상판이 뜨거워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되도록 냄비받침을 사용하는 걸 권장해 드립니다. 또한 얼음 컵에 뜨거운 물을 붓는 것처럼 급격한 온도변화는 상판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세라믹식탁 장점 4, 세균 및 곰팡이에 강하다.

위에서 설명드렸던 대로 포세린 스톤웨어는 공극이 거의 없어 수분흡수율이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할 수 없는 환경을 유지합니다. 이태리나 스페인에서 카운터탑(Countertop)으로 생산되는 일부 포세린 스톤웨어는 여기에 추가로 향균 처리까지 되어 있어 세균과 곰팡이를 99.9% 제거해줍니다. 원앤원스의 세라믹식탁은 바이러스 걱정 없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라믹식탁 장점 5, 수명이 길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세라믹식탁은 위에 설명한 장점들로 인해 충격에 의하여 파손이 되지 않는 한 어떠한 소재의 식탁보다 긴 수명을 갖고 있습니다. 세라믹식탁은 특별한 관리방법이 필요치 않을 수 있으나 더 깨끗하고 오랫동안 사용하려면 관리방법과 사용 시 주의사항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라토 애쉬 월넛 2000 / 세라믹 월 샌드
세라믹식탁 / 라토 애쉬 월넛 2000 / 월 샌드

세라믹식탁 단점 5가지

세라믹식탁 단점 1, 차가운 성질

세라믹식탁은 돌과 같은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대리석식탁과 마찬가지로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시원할 수 있지만 온도가 낮은 실내에는 피부와 접촉 시 차가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 온도에 따라 반응하기 때문에 실내 온도가 높을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라믹식탁 단점 2, 표면 무늬 선택이 불가능하다.

포세린 스톤웨어는 대리석이나 돌과 같은 자연적인 무늬를 모방하여 디자인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무늬는 다양한 타입으로 생산이 되며 여기에 추가로 가공시 컷팅 방향으로 인해 무늬의 방향이 일정하기 어렵습니다. 콘크리트나 스톤계열과 같이 무늬가 없는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마블계열의 경우에는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라믹식탁 단점 3, 강한 충격에 깨질 수 있다.

포세린 스톤웨어는 다이아몬드와 같이 아주 높은 경도를 갖고 있습니다. 경도가 높은 광물은 나무나 쇠와 같이 찍히거나 찌그러지는 형태가 아닌 너무 단단하여 충격에 깨질 수 있습니다. 무거운 냄비를 떨어뜨리면 금이 가거나 깨질 수 있습니다. 특히 모서리나 측면에 각이 있는 부분은 충격에 더 약하기 때문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세라믹식탁 단점 4, 무겁다.

세라믹식탁은 상판 무게만 40~50Kg이 나갈 정도로 무거운 편에 속합니다. 점토를 비롯한 천연광물을 고온, 고압으로 가압하여 생산되며 속이 비어있지 않고 밀도가 높기 때문에 같은 크기의 대리석보다 무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라믹식탁 단점 5, 그릇과 부딪혔을 때 소리가 난다.

포세린 스톤웨어는 금속과 같이 높은 피치 공진 주파수를 갖고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두께의 금속과 매우 유사한 피치 속성을 갖고 있어 쇳소리가 납니다. 그릇과 충격 시 진동은 소산되기까지 여러 번 왕복하기 때문에 높은 소리를 길게 유지합니다. 이러한 소리는 소음이 될 수 있기에 진동을 중간에 차단하거나 흡수시키는 방식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라믹식탁의 대표적인 장점과 단점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소재에 대한 이해는 제품의 장점을 더 활용하여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라믹 식탁의 매력에 빠지다!